본문 바로가기

아남댁 부자생각 (투자&경제적자유&정보)

SK이노베이션 주가 기업정리

 

 요즘 국내 주식 고객예탁금이 50조가 넘어가고 있습니다. 다들 어디에 투자할지 열심히 공부하고 계실 텐데요.

 SK이노베이션은 어떤 기업일까요? 투자하기 좋은 기업일까요?

 

 국내 대표 석유화학 기업이자 배터리로 미래를 준비하는  SK이노베이션 주가 및 기업 정리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SK이노베이션 주가 개요

 SK이노베이션 주가를 보기 위해 어떤 기업인지 살펴봐야겠죠? 과거 및 현재 주가를 통해 기업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HTS에 있는 기업의 개요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SK그룹의 회사로 2007년에 설립 및 상장하였습니다. 23년 동안 꾸준히 기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지만 결국 대표적으로 정유, 석유화학, 윤활유 사업을 하며 현재 배터리 부분을 중점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SK이노베이션 시가총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약 15조로 국내 22위의 아주 큰 우량 기업입니다.

 

 SK이노베이션 주가를 나타냈습니다. 2007년 상장 이후 석유 화학 산업의 특성과 같이 사이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 주가는 월간 data를 기준으로 최저 68,000원(2008년), 최고 233,000원,(2011년)을 나타냅니다. 이는 그래프에서도 뚜렷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52주 기준 주가로는 최저 57,300원, 최고 187,000원 이었습니다.

 

 그럼 SK이노베이션 주가는 코스피 대비 어떤 경향을 보일지 궁금해서 차트를 그려보았습니다.

 

 차트는 비교하기 편하도록 SK이노베이션이 상장한 날 주가를 100 기준으로 설정하고 주가를 비교한 그래프입니다.

 우량주다 보니 코스피와 비슷한 경향을 보일 것이라 생각했더니 전혀 아니었습니다.

 코스피가 박스피를 보여주는 구간에서도 석유화학 산업 특유의 사이클을 여지없이 보여줍니다.

 보통 산업의 사이클은 수요 증가 → 호황 → 공급 과잉 (생산설비 증가) → 불황의 사이클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이런 사이클을 타는 산업의 경우도 거시적으로 보면 좋은 투자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그럼 SK이노베이션의 최근 재무상황은 어떨까요?

 

 여기서 주목해서 볼 것은 SK이노베이션의 영업이익인데 평소 2~3조의 영업이익을 나타내지만 하락 사이클과 이번 코로나 상황으로 엄청난 적자를 기록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경기회복 시 영업이익이 얼마나 개선될 수 있는지를 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 SK이노베이션 기업 정리

 앞서  정유, 석유화학, 윤활유 사업을 주로 하며, 배터리 부분을 적극 투자하고 있다고 했는데, 이를 재무제표로 상세히 들여다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무제표는 2019년 사업보고서를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SK이노베이션 매출액은 석유사업(72%), 화학 사업(19%), 윤활유 사업(9%), 배터리 사업 (1%), 석유개발 사업(2%)으로 역시 압도적으로 석유사업의 매출이 큰 회사입니다. 이 부분이 회사의 정체성이겠죠? 반면 영업손익의 비중은 화학 사업 (56%), 석유 사업 (35%), 윤활유 사업 (23%), 석유개발사업 (10%), 배터리 사업 (-24%)로 화학 사업의 영업손익이 높다는 것과 배터리 사업이 아직까지는 이익을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투자로 성장하는 배터리 시장의 승기를 잡게 된다면 LG화학과 같이 높은 주가를 기록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음은 각 사업별로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석유사업 (SK에너지)

 

석유사업은 주로 석유화학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납사(44.1%)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자동차용 휘발유(16.3%), 경유(35.5)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  화학 사업 ( SK종합화학, SK인천석유화학)

 

 SK종합화학과 SK인천석유화학의 매출 비중은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윤활유 (SK루브리컨츠)

 

 SK이노베이션의 대표 제품이기도 하죠 윤활유의 현황에서 수출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 배터리 사업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의 기대되는 부분이기도 하면서 걱정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2019년 매출의 1%를 차지하면서 영업손익 -24%를 기록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SK이노베이션은 생각보다 오랫동안 배터리 부분 개발을 진행해왔고, 매출액은 시간이 지날수록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전기자동차 등의 성장과 기업 자체의 투자를 생각한다면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 SK이노베이션 주가 투자 포인트

 SK이노베이션 주가와 기업정보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먼길을 온 것 같네요. 이제 중요한 것은 SK이노베이션이 앞으로 투자할만한 것인가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투자 포인트는 2가지입니다.

 

1. 코로나 상황 이후 실적 회복을 한 것인가?

2. 배터리 사업은 영업손익을 내며 성장할 것인가?

 

1. SK이노베이션 주가 실적 회복 기대

 SK이노베이션 주가가 오르기 위해서는 결국 기업의 이익이 증가해야 합니다. 현재 코로나 상황 이후 언택주들의 주가는 크게 상승하고, 컨택 주는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의 대표적인 매출 중 하나가 석유 사업이라고 생각하면, 경제 전반적인 회복이 발생해야 여행, 자동차, 항공 등 석유를 사용하는 부문의 실적이 회복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앞서 거듭 언급되었던 사업 자체의 사이클을 보기 위해 WTI유 선물 가격과 SK이노베이션 주가를 비교해보았습니다.

 

 석유 가격에 따른 주가 변동이 시차를 두고 유사하게 갈 것이라 생각했는데, 정확히 일치한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석유의 경우 미리 계약을 해서 재고를 확보하고 그 재고를 개량해서 생산하는 방식이다 보니 약간의 차이는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결국은 석유, 화학 산업 역시 수요와 공급의 원리를 따라 사이클이 있을 것이고, 경제가 회복하면서 실적도 개선될 것이라 기대됩니다.

 

2. 배터리 사업의 전망은?

 

 SK이노베이션 주가에서 기대하는 부분은 아무래도 배터리 사업일 것입니다. 

 아래는 유안타증권사 리포트를 발췌해왔습니다.

 

 투자자들의 기대와 마찬가지로 배터리/분리막 부분에서 기대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현재 LG화학 등과 특허 소송 등 많은 잡음이 있지만, 이를 훌륭히 대처해 나가고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한다면 배터리 사업에서 빛을 볼 날이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목표주가는 176,278원으로 매수 의견이지만 크게 높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적정주가를 계산하는 방법은 많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영업이익(당기순이익) X 멀티플 (ROE) = 시가총액 의 공식으로 대략적으로 계산합니다. 결국 기업의 이익이 증가해야하고, 발전하는 산업일수록 멀티플을 높이 주는 것입니다.

 그렇게 생각해보면 영업이익 2~3조 X 10~15로 계산시 목표 시가총액은 20조 ~ 45조가 될 수도 있습니다. 현재 시가총액이 약 15조인것을 감안하면 목표 시가총액 대비해서 다소 낮을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극히 개인적이고 초보적인 계산임을 양해바랍니다.)

 

그래서 개인적인 생각으로 SK이노베이션은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를 해야 될 것 같습니다.

 

 투자에 참고가 되셨기를 바라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투자를 통한 이익과 손실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투자를 권하는 자료가 아니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