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남댁 부자도서관 (책추천&도서리뷰)

블로그 시작! 퍼스널 브랜드 블로그 마케팅 (이태화 지음) 도서리뷰

블로그에 관심 있나요? 블로그 같이 시작합시다!!

 

 안녕하세요. 아남댁남정네 입니다. 이번엔 네 번째 도서 리뷰는 퍼스널 브랜드 블로그 마케팅(이태화 지음)입니다. 저는 관심 있는 분야는 인터넷 검색도 이용하지만 주로 책을 읽어보는 편입니다. 아무래도 인터넷 글은 단편적인 내용들이 많지만 책의 경우 저자의 의도대로 잘 정리되어 있어 처음에 개념잡기가 좋더라고요.

 

 블로그를 운영한지 얼마 안 된 블린이로써 블로그 관련된 책을 찾아보았습니다. 저는 밀리의 서재를 주로 이용하고 있어서 검색을 했더니 블로그 관련된 책은 오래된 책들만 있더군요;; 그래도 이것저것 목차나 내용을  훑어보니 이태화 저자님의 퍼스널 브랜드 블로그 마케팅 책이 정리가 잘 되어있었습니다. 이제는 사라진 파워블로거지만 블로그로 유명하신 분이고, 본인의 블로그 노하우, 철학을 담았습니다. 2015년 출간으로 출간 된지 꽤 시간은 지났지만 블로그의 본질은 변하지 않기에 최근 블로그 운영 관련 팁들과 비교해도 크게 빠지는 내용은 없었습니다. 제가 좋았던 내용 위주로 내 맘대로 도서 리뷰를 시작하겠습니다.

 

왜 블로그인가?

 많은 비용이 들지 않고, 누구나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건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는 관점이 가장 크게 와 닿았습니다.

 

 제가 블로그를 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요즘 같은 시대에 정보는 정말 넘치다 못해 폭발하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정보들을 볼 때는 흥미롭게 보다가도 가끔씩은 정보가 엉키면서 머리가 아플 때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하나의 정리 수단으로서의 블로그도 꽤 괜찮은 선택인 것 같습니다. 평소에 보고, 듣고, 경험하는 것을 정리하고 글로 작성하다 보면 작성하는 자체로도 정리가 되고, 이것은 결국 자신의 콘텐츠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컨텐츠를 만든다! 이것이 가장 매력적인 요소가 아닌가 합니다.

 

 그리고 취미나 다른 관심사들도 단순히 보고 듣는 소비자가 아닌 이러한 것들과 다양한 정보를 결합해 새로운 시각의 글로 정리해둔다면 생산자로서 더욱더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도 있습니다. 책에서는 블로그를 통해 된 한복 디자이너, 마케팅 회사에 취직한 대학생, 영어강사 등의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 좋았던 내용 중에서 블로그를 정리하며 본인의 정체성을 찾아가며, 이것이 나에게 새로운 변화를 준다는 점과 프로젝트 사고 (1. 목표와 목적이 있고 2. 결과가 유일하며 3 명확한 시작과 끝이 있는 특성의 프로젝트)를 통해서도 인생을 더 풍요롭게 한다는 것이 주목할 만한 글이었습니다.

 

책에 소개된 블로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을 정리

 

1.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수 있다.

- 본인의 PR 도구로서 사용이 가능하며 언제 어디서든 작성하고 볼 수 있으며, 소통이 가능하여 건전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2. 자신만의 스토리로 나만의 성장 일지를 작성할 수 있다.

- 독서, 운동 등 자신의 일들을 평소에 미루는 일들을 블로그를 함으로써 꾸준히 해 나갈 수 있다.

3.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한 발판이 된다.

- 본인의 관심이 특정 분야라면 해당 분야의 내용을 파악하고 정리하면 점점 전문가가 되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거기에 나아가 해당분야의 칼럼니스트처럼 전문성을 좀 더 높여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남댁 로고

 

블로그 운영은 어떻게? (초심자를 위한 팁!)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블로그 마케팅 책은 2015년 출판작이기도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에 초점이 맞춰진 내용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이전에 출판됐던 책들도 네이버 블로그 위주의 내용이 많은데 사실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는 운영방법에 있어 차이가 납니다. 저는 아무래도 티스토리 블로그에 관심이 있다 보니 다소 동떨어진 느낌이 있었습니다. 그래도 블로그의 기초적인 내용은 좋았습니다.  블로그 운영에 대해 괜찮았던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1. 블로그 주제를 정하자

 사실 블로그 주제를 잡는 것이 어렵습니다. 저자의 경우 추천하는 것이 좋아하는 일, 취미, 관심사 등 평범한 소재도 상관없이 포스팅을 꾸준히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본인이 썼던 콘텐츠를 분석해보고 본인이 많이 작성했던 내용들이 곧 자신의 관심사인 것이고, 나의 글 중 인기가 많았던 글들 위주로 블로그를 운영해가는 것도 방법이라고 합니다.

 

2 글 쓰는 방법

 1) 카테고리

 카테고리는 방문자가 알아보기 쉽게 정리를 하며, 최대한 유사한 카테고리들은 묶어 두는 게 좋습니다.

 2) 키워드

 기본적으로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추천하며, 세부 키워드로 연관 추천 검색어, 자동완성 기능, 유사단어, 오타와 줄임말 등을 넣으면 블루오션을 공략할 수 도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3) 제목

 아래와 같은 형식의 제목이 클릭을 유도할 수 있다고 합니다.

 1) ~하는 방법, 이유, 2)~하는 몇 가지, 3) 비교와 대조, 4) ~해보니 (경험) 5) ~할까? ~는?(의문)

 요즘 기사나 블로그 제목을 보면 뭔가 클릭하고 싶어 지게 만들죠? 그리고 대부분 위의 형식을 취하는 것 같습니다. 다소 낚시 글들이 있을 수 있지만 유입량을 늘리는 방법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키워드를 분석하고, 본인만의 기준을 잡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4) 글 내용

 저자의 경우 좋은 블로그는 정확도, 인기도, 최신순, 신뢰도 등으로 판단을 하며, 이를 위해 인기가 좋고, 방문자가 만족할 수 있으며, 방문자가 오랫동안 체류시간을 가질 수 있는 양질의 글을 쓰라고 당부하고 있습니다.

 

3. 백명의 팬을 만들어라.

 사실 이 부분이 저에게는 크게 와 닿았습니다. 이는 어딘가 성공의 법칙에서도 본 내용인데요 본인을 위한 진정한 팬 백명이 있다면, 이들의 활동으로 그 효과는 상상을 초월한다고 합니다. BTS의 성공요인에서 팬들의 열정도 한몫 햇다고 하죠. 저자의 말 중 아래의 두 말이 특히 와닿았습니다. 

 

꼼수는 꼼수일 뿐이다
천천히 가는 것을 두려워 말고, 가다가 멈추는 것을 두려워하라
『퍼스널 브랜드 블로그 마케팅 이태화 지음, 미다스북스』

 

 결국 블로그 운영하는 것에 있어서 조급해하지 말고 자신의 길을 걸어가다 보면 진정한 블로거로 거듭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역시 정도를 걷는 게 빛을 보리라 생각합니다.

 

4. 리뷰 작성, 블로그 배너, 키워드 광고, 제휴 마케팅 플랫폼, 공동구매, 칼럼 기고

 블로그를 하며 생각보다 다양하게 수익 창출 가능한 방법이 있었습니다. 저도 한 번쯤은 알아보고 저에게 맞는 것은 시도해보도록 해야겠습니다.

 

※ 추가로 이를 더 발전시켜 강의, 책 출간하는 법까지 다루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은 읽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책을 재밌게 읽어 내려갔는데, 정리하고 보니 저자가 해주고 싶은 말이 많았었던 거 같고, 더해서 블로그 자체가  다룰 내용이 많은 주제인 것 같기도 합니다. 제가 정리했는데도 내용이 조금 많네요. 참고용으로 봐야겠습니다.

 

 실질적인 정보 위주보다는 동기부여가 잘 되었던 책인 것 같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도 다른 티스토리 블로거 분들 글도 많이 읽어봤는데 확실히 티스토리 블로거들은 본인만의 생각 글들을 거의 책 수준으로 잘 작성해주시는 분이 많았네요. 앞으로 저도 보다 좋은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생산자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책추천 지수 ★★☆☆ (네이버 블로거라면 ★3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