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남댁 부자도서관 (책추천&도서리뷰)

굿라이프 도서리뷰 (행복이란 무엇일까?)

여러분은 행복하십니까?

 

 현대 직장 스트레스, 학업 스트레스, 인간관계 스트레스 등 다양한 스트레스 속에서 지금 잘 살고 있는 건지,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 건지에 대해서 생각해보곤 합니다. 요즘은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코로나 블루'라는 신조어가 생길 만큼 힘든 나날인 것 같습니다.

 

 우린 마음속에서 행복한 삶을 살아야 한다는 생각은 항상 가지고 있지만, 정작 이 "행복"이라는 놈은 무엇인지 명확한 답을 내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던 중 굿라이프(최인철 지음)라는 책을 집어들게 되었고, 그 내용에 매료되었습니다.

 

 굿 라이프에서는 우리가 어렴풋이 알고 있는 행복이란 개념에 대해서 심리학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보다 명료하게 정의하고, 어떻게 하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지에 대해 스스로 생각할 가이드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이런 분께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1. 요즘 삶이 힘든데, 마음의 위안을 얻고 싶은 분

2. 행복에 대한 정의가 무엇인지 알고 싶은 분

 

그럼 굿라이프 도서 리뷰를 시작하겠습니다.

 

 

■ 행복이란 무엇인가

 행복이란 무엇인가 생각하다 보면 제각각 좋았던 일이나 감정을 생각하기 쉽습니다.

 행복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서는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행복
1. 복된 좋은 운수.
2. 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어 흐뭇함. 또는 그러한 상태.
네이버 어학사전

 

 우선 사전적 의미를 살펴볼 때 단순한 기분이나 운 정도로 생각되며 가슴속에 와 닿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용어로 인해 행복에 대한 오해가 생기게 된 것 같습니다. 이 오해를 푸는 것이 행복의 정의에 가깝습니다.

 

행복에 대한 오해
- 행복은 순간의 쾌락이다.
- '행복'이라는 특별한 감정이 따로 있는 것이다.
- 고통이 없어야 행복이라는 오해

 

 여기서 행복이라는 단어 자체가 이러한 오해에 한 몫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행복의 의미가 정의되지 않은 상태에서 행복에 대한 조건들(가족이 화목한 것, 돈을 많이 버는 것, 좋은 사람과 결혼하는 것 등)만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또한 '행복이라는 것이 뿌듯한, 신나는, 경외감, 평화로움, 고요한 같은 긍정적인 감정이 아닌 별개의 감정이 있다고 착각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오해를 풀기 위해 저자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행복한 감정을 경험하기 위해서 '행복'이라는 어떤 특수하고 개별적인 감정을 경험해야만 한다고 생각했던 경직된 사고가 우리의 행복을 억압했을 수도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행복이 좋은 기분과 만족, 그 정도라면 그걸 가능케 하는 것들이 도처에 널려 있음을 알게 된다. 아이의 웃음소리, 여름밤의 치맥, 시원한 산들바람, 멋진 문장들, 잘 마른 빨래 냄새...이것들은 다 우리 일상에 있는 것들이다. 행복은 철저하게 일상적이다. 『굿라이프 (최인철 지음_ (주)북이십일)』

 

결국 행복이라 것은 파랑새 같은 감정을 쫓는 것이 아닌, 철저히 일상적인 긍정적인 감정이라는 것입니다.

 

행복에 대한 또 다른 오해인 고통이 없어야 행복이라는 오해에 대해 저자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부정적인 감정은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고통을 경험해야 할 상황에서 고통을 경험하지 않는 것은 정상적인 상태가 아니다. 더 나아가 고통은 우리를 성장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다. 행복이 고통의 완벽한 부재 상태일 것이라는 생각은 완벽하게 틀린 생각이다. 『굿라이프 (최인철 지음_ (주)북이십일)』

 

 저도 어렴풋이 행복한 삶은 고통이 없는 삶이라고 생각했는데, 위 내용을 보고 머리를 한 대 맞은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고통이란 것은 생활하면서 늘 받을 수 있는 것이고, 고통이 있다 해서 행복하지 않다는 생각은 버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행복한 삶을 위한 행동 요령

 행복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 주변을 보면 행복을 위해 명상을 하거나, 감사한 일을 세어보거나, 부정적 사건을 긍정적으로 재해석해 보는 것 등 '마음의 기술'에 대해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마음의 기술'도 중요하지만 저자는 '환경주의자의 기술'을 충분히 활용해야 한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환경을 바꾸며, 행복한 삶을 향해 가는 것이지요.

아래는 행복한 사람들이 행동하고 있는 일들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를 잘 활용한다면, 조금 더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잘하는 일보다 좋아하는 일을 한다.
되어야 하는 나보다 되고 싶은 나를 본다.
비교하지 않는다.
돈의 힘보다 관계의 힘을 믿는다.
소유보다 경험을 산다.
돈으로 이야깃거리를 산다.
돈으로 시간을 산다.
걷고 명상하고 여행한다.
소소한 즐거움을 자주 발견한다.
비움으로 채운다.
『굿라이프 (최인철 지음_ (주)북이십일)』

 

 굿라이프를 위함 삶

 저자는 굿라이프를 위해 의미 있는 삶, 품격 있는 삶에 대해서도 중요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수많은 연구와 사례들을 통해 좋은 내용을 다루고 있으나 내용이 너무 길어지는 관계로 책을 읽기를 권하겠습니다^^. 그중에서 직장인이라면 공감 갈 만한 내용을 소개해드립니다. 아래와 같이 일에 대한 생각을 가진다면 더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신의 일을 소명이라고 보는 유형>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자기 삶의 중요한 일부라고 생각한다.
비록 돈을 벌기 위해 일하는 면도 없지 않으나, 지금의 일이 자기 정체성을 구성하는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즐긴다.
자기가 하고 있는 일이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 데 기여한다고 믿는다.
자식들에게도 이 일을 권장한다.
『굿라이프 (최인철 지음_ (주)북이십일)』

 

  끝으로 굿라이프는 좋은 기분, 좋은 평가, 좋은 의미 3가지 신호를 가지고,

  좋은 사람, 좋은 돈, 좋은 일, 좋은 시간, 좋은 건강, 좋은 자기, 좋은 프레임의 7가지 좋은 것들이 있는 삶이라고 합니다.

 

 요즘 같은 세상 속에서 한 줄기 위로를 얻기를 바랍니다. 모두 행복하십시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책추천지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