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남댁 부자생각 (투자&경제적자유&정보)

삼성SDI 주가 기업정리

 

 요즘 테슬라, 전기차의 인기와 함께 떠오르고 있는 배터리 강자들이 많습니다.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이 대표적이죠.

 아래는 연합뉴스에서 발췌한 자료입니다.

 

 

 2019년 기준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 순위로 국내 기준으로 1위가 LG화학, 2위가 삼성SDI, 3위 SK이노베이션 입니다.

 

 오늘은 그중 삼성SDI 주가 및 기업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삼성SDI 개요

 

 삼성SDI가 배터리로 핫해졌지만, 평소에 어떤 회사인지 잘 몰랐습니다.

 그래서 HTS에서 발췌한 개요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SDI는 삼성의 모회사인 (구)제일모직을 흡수 합병한 회사였습니다. 회사 설립일은 1970년이고, 상장일은 1979년으로 굉장히 전통있는 회사 였습니다.

 

 주로 소형전지, 자동차전지, ESS 등 배터리 관련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배터리뿐만 아니라 반도체에 들어가는 전자재료나 디스플레이 소재 역시 다루고 있습니다.

아마도 삼성전자라는 든든한 휴대폰 사업자가 있다 보니 계열사로 반드시 필요한 회사가 아닐까 합니다.

 

 삼성SDI의 시가총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삼성SDI의 시가총액은 약 30조로 현재 국내 증시 9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삼성이 차지하고 있는 비율은 정말 어마어마 한 것 같습니다.

 

 

 삼성SDI의 주가 차트 입니다. 코로나 상황에서 전기차의 급부상으로 인해 주가 역시 급등했습니다. 오히려 평소보다 훨씬 좋아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삼성SDI 주가를 월간 data 기준시 최저 54,500원(2007년) 최고 452,500원 (2020년)을 나타냅니다. 차트에서 보는 것과 같이 최근에 최고 주가를 찍었습니다.

 삼성SDI 주가를 52주 기준으로 최저 183,000원, 최고 488,000원 을 나타냅니다.

 현재가 거의 최고치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이러한 주가가 과연 유지될지는 지켜봐야겠습니다.

 

 삼성SDI 주가를 코스피 지수와 비교해보았습니다.

 

 

 다른 언택트 주에 비해서 코스피지수와 유사한 경향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배터리에 대한 기대로 인해서 급등한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SDI 역시 삼성전자와도 비슷한 주기를 가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삼성전자에 비하면 수익이나 기대치가 낮았던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번 배터리 이슈가 나타나기 전까지는요^^

 

 삼성SDI의 재무상황은 어떤지 살펴보았습니다.

 

 

 삼성SDI는 코로나 상황에서 큰 타격을 받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배터리, 전자소재 분야다 보니 기타 다른 컨택트주에 비해서 영향이 적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재무표 상으로는 LG화학이나 SK이노베이션과 같은 배터리 부분이 그렇듯 생각보다 실망스러운 성적표인 것 같습니다. 심지어 2019년에는 PER이 50으로 높으며, 수익을 기대하는 ROE 역시 3 정도로 낮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투자하기 전에는 다시 한번 검토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재무상태로만 본다면 주가가 약간 지지부진했던 이유를 알 것도 같습니다. 

 과연 배터리에서 맹활약을 할 수 있을지가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참고로 배당수익률은 0.22로 조금 낮은 편임을 알 수 있습니다.

 

 

 

 

■ 삼성SDI 기업 정리

 

 현재 급격히 높아진 주가, 생각보다 실망스러운 재무상황을 보며 과연 삼성SDI가 배터리에서 더 힘을 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사업보고서를 통해 어떤 회사인지를 좀 더 파악하며, 향후를 바라봐야겠습니다.

 본 내용은 2019년 사업보고서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삼성SDI는 사업부문이 크게 에너지솔루션, 전자재료 입니다.

 에너지솔루션소형전지(휴대폰, 태블릿, 소형 전자기기 등), 자동차 배터리(전기자동차용 배터리), ESS (태양광용 에너지저장장치등)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전자재료반도체, 디스플레이등에 쓰이는 재료를 만들고 있습니다. EMC는 (Epoxy Molding Compound) 반도체 회로를 보호하는 회로 보호제라고 합니다. 또한 디스플레이에 쓰이는 편광필름 등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삼성SDI는 소형전지 기술에서부터 시작해서 자동차배터리, ESS까지 개발해오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바탕이 전지 개발이다 보니 기본 기술은 탄탄할 것 같습니다.

 

 삼성SDI의 주력제품 시장점유율은 소형전지가 19%, EMC가 7%라고 합니다.

 

 

 삼성SDI의 매출 비중을 보면 매출액 기준은 에너지솔루션이 76%, 전자재료 24% 지만 영업이익은 오히려 반대로 에너지솔루션 12%, 전자재료 88% 나타내고 있습니다. 

 자세한 상황은 알기 어렵지만 배터리 제조 시 생각보다 원가비중이 높고, 마진이 안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반면 반도체, 디스플레이에 사용되는 재료 공급은 오히려 영업이익이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에서 보면 편광필름 역시 중국에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고 본 것 같은데 가동률이 어마어마 한 걸 볼 수 있습니다.

 

 

 

 

■ 삼성SDI 주가 투자 포인트

 

 개인적으로 삼성SDI를 알아 갈수록 생각보다 헷갈리는 기업인것 같습니다. 지금의 상황은 오히려 성장주 처럼 실적대비 고평가 되어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이미 삼성SDI 목표주가는 538,000원으로 굉장히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제가 간단하게 보는 영업이익 X 멀티플 = 시가총액으로 보자면 약 6,000억 X 15~30 (멀티플) 하게 되면 시가총액 9~18조가 나옵니다. 현재 시가총액이 약 30조를 나타내고 있으니,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아직은 주가가 높다고 생각됩니다. 개인적인 생각이기에 여러분의 각 각 잘 판단하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한가지 생각할 것은 LG화학이나, SK이노베이션 같은 경우 석유화학이라는 캐시카우를 등에 업고 배터리를 개발하고 있는 것을 생각한다면 삼성SDI의 현재주가가 높은 것이 아닐 수도 있을 것입니다.)

 

삼성SDI의 투자 포인트는 한 가지! 자동차 배터리 실적 개선이 가능한가? 인 것 같습니다.

 

아래는 한화투자증권 리포트를 발췌해왔습니다.

 

 

 

 증권사 리포트 역시 중대형 전지의 실적 개선이 이뤄지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에 따른 실적 개선이 이뤄질 때 좋은 주가를 가져갈 수 있을 것입니다.

 

 삼성이라는 기업 자체의 추진력, 노하우삼성SDI가 갈고 닦은 전지 기술이 빛을 발휘한다면 삼성SDI 역시 매력적인 기업임은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현재 주가가 높다는 것과 향후 배터리 전쟁에서 이겨나갈 수 있는지는 지켜봐야겠습니다.

 

 투자에 참고가 되시기를 바라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투자를 통한 이익과 손실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투자를 권하는 자료가 아니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