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남댁 부자생각 (투자&경제적자유&정보)

셀트리온 주가 기업 정리

 

 국내 주식은 바이오로 뜨겁습니다. 코로나 상황 이후 바이오 섹터 자체만 해도 큰 주가 상승이 있었습니다.

 오늘은 바이오의 대표주자 셀트리온 주가 및 기업정리를 하겠습니다.

 

■ 셀트리온 개요

 

 셀트리온 하면 그냥 바이오 우량주려니 단순하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왜 셀트리온이 주목 받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HTS의 기업 개요 입니다.

 

 

 셀트리온은 1991년에 설립되고 코스피에는 2018년에 상장하였습니다.

 어떤 기업인지 살펴보기 위한 기업 개요에 이렇게 제품명 위주로 쓰여있는 건 처음 보는 것 같네요.

 생각보다 감이 안 잡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눈에 띄는 단어들이 있죠. 단백질 치료제! 바이오시밀러!

 셀트리온은 요즘 핫한 그 의약품. 바이오의약품 개발 및 생산 업체입니다. 

 그중에 바이오시밀러 분야의 선구자로 글로벌 1위라고 하네요.

 

 바이오시밀러는 무엇일까요? 네이버에서 사전적 의미를 발췌했습니다.

 

바이오시밀러(biosimilar)

특허가 만료된 의약품을 구조적으로 동일하게 제조하여 만든 의약품을 복제약(generic drug)이라 한다. 의약품 중에는 화학적으로 합성하지 않고 항체와 같은 생물 의약품이 있는데, 이들은 화학적으로 합성할 수 없어 세포에서 생산해야 한다. 이러한 생물 의약품 중에서 특허가 끝난 의약품은 제조회사에 따라 세포를 생산하는 조건과 단백질 의약품을 정제하는 방법이 달라 기존에 특허받은 회사의 단백질 의약품과 완벽하게 동일하지 않으므로 복제약이라 하지 않고 바이오시밀러(biosimilar) 또는 바이오제네릭(biogeneric)이라 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바이오시밀러 [Biosimilar] (분자·세포생물학 백과)

 

 바이오시밀러는 결국 특허가 만료된 바이오의약품을 복제해서 만든 의약품입니다.

 여기서 시밀러가 붙는 이유는 합성의약품과는 달리 제조회사별로 구조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입니다.

 바이오시밀러가 중요한 이유는 기존 특허를 가진 바이오의약품이 굉장히 고가 이기 때문입니다.

 바이오시밀러를 통해 동등 수준의 효과를 가지면서 가격이 저렴한 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바이오시밀러 시장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단, 이런 수익을 내는 분야다 보니 경쟁자가 몰릴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치킨게임이 될 수도 있겠죠.

 

 간단한 설명은 여기서 마치고 셀트리온의 시가총액을 살펴보겠습니다.

 

 

 셀트리온 시가총액은 약 35조, 국내 주식 순위 7위의 우량기업입니다.

 마냥 성장주라고 생각했는데, 시총 7위라니 놀랍습니다.

 

 

 셀트리온 주가 차트는 투자자들의 기대와 함께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역시나 코로나 상황은 개의치 않고 큰 주가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셀트리온 주가 월간 data 기준 최저 2,425 (2008년), 최고 329,589 (2018년)을 나타냅니다.

 셀트리온 주가 52주 기준 최저 140,000원, 최고 329,000원입니다.

 투자자들의 기대에 맞게 큰 상승폭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셀트리온 주가를 코스피 지수와 비교해 보았습니다.

 

 

 막상 비교해 놓고 보니 큰 의미가 없네요;;

 셀트리온 초기 주가가 워낙 낮다 보니 엄청난 차이를 보여줍니다. 초기에 셀트리온 주식을 사서 보유했다면 무려 50배의 수익을 거둘 수 있었네요. 보유하신 분 부럽습니다^^

 

그럼 셀트리온의 실제 재무상태는 어떨까요? 살펴보겠습니다.

 

 

 셀트리온의 매출은 아름답게(?)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물론 영업이익 역시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코로나 상황가 무관하게 오히려 매출액이나 영업이익이 증가할 것으로 추정되니 투자자들이 몰릴 수 있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 셀트리온 기업 정리

 

 그럼 구체적으로 셀트리온이 어디서 수익을 얻고, 주력 사업은 어떤 것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내용은 2019년 사업보고서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셀트리온은 앞서 살펴본 것과 같이 바이오의약품에서 약 89% 라는 비율로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바이오시밀러의 강자답게 바이오의약품 분야에서 많은 매출을 내고 있습니다.

 눈에 띄는 것은 합성의약품 분야도 역시 10%의 매출액을 올리고 있습니다.

 셀트리온이 종합 제약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앞으로 케미컬 의약품을 키우겠다고 하니 이 부분의 매출액도 점점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셀트리온 매출액이 바이오의약품이 절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바이오 의약품에서 약 1조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그리고 꾸준히 바이오의약품 매출이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셀트리온의 사업내용은 크게 단백질 의약품 개발/생산사업인 바이오시밀러, 항체 신약 개발, 단백질 의약품 계약 사업이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종합 제약회사로 성장하기 위한 글로벌 케미컬 의약품 개발, 판매 사업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여기서 눈에 띄는 것은 셀트리온 자체적으로 19만 L의 공장을 가지고 있고, 해외 CMO 업체를 활용한 8만L 규모 생산이 더해져 총 27만L Capa.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36만L Capa.와 비교해서 다소 작지만 만만치 않은 규모입니다.

 바이오시밀러 및 신약 개발을 토대로 충분한 생산까지 기대가 되는 부분 입니다.

 

 

 

 

■ 셀트리온 투자 포인트

 

 

 셀트리온 목표주가는 371,769원입니다. 성장하는 바이오의약품 시장성을 보고 높은 목표주가를 나타냅니다.

 제가 간단하게 계산하는 영업이익 X 멀티플 = 시가총액으로 보자면 약 7,000억 X 50(멀티플)을 하면 시가총액은 35조가 됩니다. 현재 시가총액이 35조인데, 생각보다 멀티플을 높이 주지 않아도 비슷한 규모입니다

 멀티플을 더 줘도 될 수 있는 상황인데, 현재 주가로 비교해보면 생각보다 투자하기 괜찮은 상황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추정 영업이익을 달성할 수 있는지 여부와 바이오라는 특성상 신중한 투자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셀트리온 투자에 있어 기대하는 부분은 영업이익 증가와 바이오시밀러 절대강자가 될 수 있느냐?라고 생각합니다.

 

영업이익 증가와 바이오시밀러 절대강자가 될 수 있을까?

 

 아래 내용은 하나금융그룹 리포트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현재 제약회사들 경향은 일반 합성의약품이 주력인 회사는 바이오시밀러 진출을 통한 성장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고, 바이오시밀러 주력인 회사는 합성의약품 분야 진출을 통한 안정적인 캐시플로우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셀트리온의 주력은 바이오시밀러 제품으로 앞으로 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셀트리온의 생산 Capa.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지속적인 개발이 이뤄진다면 성장하는 바이오의약품 시장에서 매출액과 영업이익의 큰 성장이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성장하는 시장에서 절대강자가 되기 위한 소리 없는 전쟁의 승자가 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투자에 참고되셨기를 바라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투자를 통한 이익과 손실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투자를 권하는 자료가 아니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