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남댁 부자생각 (투자&경제적자유&정보)

한화솔루션 주가 기업 정리

 

 태양광으로 수소로 핫했던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한화솔루션 입니다. 

 오늘은 한화솔루션이 실제 어떤 기업인지 한화솔루션 주가 및 기업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한화솔루션 개요

 

 한화솔루션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태양광 회사? 화학 분야를 조금만 아신다면 석유화학 기업?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우선 HTS의 기업 개요를 한번 보겠습니다.

 

 

 한화솔루션은 1974년에 설립되고 상장하였습니다.

 한화솔루션 '종합화학'에 힘을 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하는 업종이 굉장히 다양합니다.

 기본적으로 PE, PVC, CA, TDI 같은 화학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더해 자동차 부품, 산업용 소재, 태양광 소재 등을 주요 제품으로 하는 한화큐셀앤드 첨단소재, 백화점 등의 한화갤러리아, 부동산 업체 등 많은 종속회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사업에 대해서는 상세 기업정리에서 다시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어쨋든 단순히 태양광 이미지로 남아있는 경우도 많은데 굉장히 많은 분야를 다루고 있음올 볼 수 있습니다.

 

 한화솔루션 시가 총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화솔루션 시가총액은 약 7.6조로 국내 35위의 우량 기업임을 볼 수 있습니다.

 

 

 한화솔루션 주가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무래도 석유화학을 기반으로 하는 기업이다 보니 사이클을 타는 것 같습니다. 

 한화솔루션 월간 data 기준 최저 4,990원 (2008년), 최고 50,400원(2011년)을 나타냅니다. 그래프에서도 눈에 띄게 보일 정도로 큰 변동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52주 기준으로는 최저 9,410원, 최고 49,250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한화솔루션 주가는 코스피 대비 어떤 경향을 보일까요?

 

 

 한화솔루션 주가는 2004년을 기준으로 두고 작성하였습니다.

 한화솔루션 주가의 변동성에 비하면 코스피는 거의 움직이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기간동안 코스피가 박스피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는데, 한화솔루션은 큰 변동성을 보이며 박스피 주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태양광 분야가 있기는 하지만 화학 산업이라는 특징으로 인해 사이클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카카오, 네이버와 같은 언택트 분야, 삼성전자 같은 혁신적인 수익 창출 등이 없다면 큰 우상향이 아닌 박스피를 형성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한화솔루션의 최근 재무상황은 어떤지 살펴보겠습니다.

 

 

 한화솔루션은 앞선 말한 것처럼 기본 베이스가 화학기업이다 보니 사이클을 타는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예전 SK이노베이션에서도 유사한 모습을 보여준 것 같은데요. 

 하지만 이번 코로나 상황에도 불구하고, 정유 회사들 대비 안정적인 수익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경기 회복이 된다면 더더욱 좋은 매출과 영업이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한화솔루션 기업 정리

 

 한화솔루션이 화학뿐만 아니라 소재, 태양광, 백화점, 부동산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루고 있었습니다.

 이에 대해서 조금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은 2019년 사업보고서를 참고하였습니다.

 

 

 한화솔루션의 사업부문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표입니다.

 부문은 크게 원료, 가공, 유통, 태양광, 기타 부문으로 나눌 수 있네요.

 한화솔루션은 합병을 통해 많은 부문이 흡수된 것 같습니다.

 기존 원료-한화케미칼, 가공-한화첨단소재, 유통-한화갤러리아, 태양광-한화큐셀 정도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이 중 케미칼 부문이 매출의 약 30%, 첨단소재 부문이 약 8%, 갤러리아 약 5%, 큐셀 약 50%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화솔루션 매출에서 차지하는 부문의 상당 부분을 태양광이 차지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태양광 회사가 맞네요 ^^

 그럼 매출액 만큼 이익도 유사한지 살펴보겠습니다.

 

 

 한화솔루션에서 영업이익은 원료 부문과 태양광 부문에서 압도적으로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원료에서 약 45%, 태양광에서 약 60%의 영업이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원료부문에서 매출액 대비 많은 이익을 올려주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원료 부문에서 주요 제품은 위와 같이 PE, EVA, PVC, 가성소다 등임을 알 수 있습니다.

 국내 점유율도 생각보다 상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영업이익이 기대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전체적으로 살펴보았을 때, 막연히 태양광, 화학기업이라 생각했는데 그게 맞았습니다^^

 

 태양광 부문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태양광 하면 한화솔루션이 떠오르는 것이 맞는거 같습니다.

 

 

 

 

■ 한화솔루션 주가 투자 포인트

 

 한화솔루션의 주가 및 기업정리를 해보았습니다.

 한화솔루션의 목표 주가는 어느 정도 인지 살펴보았습니다.

 

 

 한화솔루션의 목표주가는 53,000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제가 간단하게 계산하는 영업이익 X 멀티플 = 시가총액으로 보자면 약 6,000억 X 10(멀티플)을 하면 시가총액은 6조가 됩니다. 현재 시가총액이 7.6조인데, 산업의 특성을 고려해도 현재 주가는 다소 높은 편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친환경이 강조되고 있고, 친환경 기업으로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한화솔루션 역시 유리한 부문도 많은 것 같습니다.

 아래는 SK증권에서 내용을 발췌하였습니다.

 

 

 한화솔루션 본업은 괜찮지만 주변 상황에 따라 주가가 크게 휘둘리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한화솔루션이 최근에 엄청난 주가 상승을 보였는데, 다름 아닌 니콜라 였습니다.

 설마 설마 했는데 니콜라의 이슈에 따라 많은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래서 한화솔루션은 꾸준한 실적 개선을 이루면서 태양광 산업의 큰 이슈가 몰아닥치면 주가는 더 오를 것 같습니다.

 단, 현재는 다소 비싼 감이 없지 않아 있는 것 같습니다.

 한화솔루션은 생각보다 탄탄한 회사인 것 같고, 주가가 조금만 싸다면 한번 보유해볼 만한 기업인 것 같습니다.

 

 투자에 참고되셨기를 바라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투자를 통한 이익과 손실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투자를 권하는 자료가 아니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