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남댁 부자생각 (투자&경제적자유&정보)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기업정리

 

 요즘 국내 주식은 바이오 섹터로 뜨거워져 있습니다.

 오늘은 국내 바이오 분야의 강자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및 기업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개요

 

 

 삼성바이오로직스는 2011년에 설립되어 2016년에 상장하였습니다. 상장 당시부터 여러모로 핫한 회사였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를 생각했을 때, 흔한 바이오 회사라 생각했습니다.

 일반적인 바이오 회사라 하면 신약개발 위주의 사업을 진행한다고 생각하죠.

 하지만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메인 사업은 신약개발인 아닌 CMO!! 입니다.

 

 * CMO (Contract Manufacturing Organization): 바이오의약품을 위탁 생산하는 사업

 * CDO (Contract Development Organization): 세포주 개발 및 공정개발 서비스 제공 사업

 

 바이오의약품 개발도 진행하지만 주력 사업은 바이오의약품을 위탁 생산하는 CMO입니다.

 문득 겹치는 이미지가 있지 않습니까?

 바로 TSMC! 반도체를 설계하는 것이 아닌 반도체를 생산하는 사업과 같이 바이오 의약품을 대량 생산하는 사업입니다.

 반도체 분야에서 말하는 몇 nm 공정 개발 등이 떠오르네요. 반도체가 설계도 어렵지만 생산하는 것 자체가 어려운데, 바이오의약품 같은 경우도 신약개발도 어렵지만 생산하는 것 역시 일반 합성 화학 의약품 대비 훨씬 어려운 공정이라고 합니다.

 

그럼 바이오의약품이란 무엇일까요?

 

바이오의약품
- 요약: 생물체를 이용하거나 생물공학 기술을 이용해 만드는 의약품을 총칭하는 말
 생물유래물질을 이용하므로 고유의 독성이 낮으며 난치성 또는 만성질환에 뛰어난 효과를 가진다. 박테리아, 효모 등에서 유래한 인슐린, 성장호르몬, 백신 등의 1세대 바이오의약품에서, 동물세포를 이용한 항체, 단백질 등의 의약품인 2세대 바이오의약품으로, 현재에는 줄기세포, 세포치료제 등을 이용한 맞춤형 의약품인 차세대 바이오의약품까지 연구가 발전되어 가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바이오의약품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출처

 

 바이오의약품은 합성화학 의약품과는 다릅니다. 화학 의약품은 우리가 흔히 먹는 아스피린과 같이 화학적인 합성을 통해 만들어지는데, 기술적 난이도로 비교하자면 화학 의약품이 자전거라면 바이오의약품은 비행기를 만드는 것과 같다네요.

 현재 바이오의약품은 전체 의약품 중 약 30% 차지하고 성장률은 연평균 9%라고 합니다.

 앞으로가 기대되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설명이 길어졌네요. 삼성바이오로직스 시가총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떠오르는 바이오 분야와 삼성이 합쳐지며 시가총액 약45조, 국내 시가총액 4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차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코로나 상황에서의 하락은 가볍게 뛰어넘어 주가가 훨훨 날아가고 있습니다. 현시점에는 잠시 주춤하고 있네요.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는 월간data 기준 최저 151,000원(2016년), 최고 778,000원(2020년) 입니다. 최저가는 상장된 해이며, 최고가는 현재 입니다!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52주 기준시 최저 307,500원, 최고 843,000원 입니다. 바이오주 특성인지 변동폭도 상당한 것 같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를 코스피 주가와 비교하였습니다.

 

 

 사실 코스피지수와 크게 비교할 것도 없는 것 같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는 상장일 이후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그에 반해 코스피 주가는 박스권에 있었습니다.

 상장일 기준 주가가 거의 5배 정도 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재무상황은 어떤지 살펴보았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바이오산업의 특성답게 영업이익은 크게 높지 않습니다. 심지어 ROE로 따지면 약 5를 보이며 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매출과 영업이익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코로나 상황에도 불구하고 20년 추정 매출과 영업이익은 최고가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이 투자자들의 기대를 심어주고 있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향후 5년 안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 삼성바이오로직스 기업 정리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기본적으로 앞서 말씀드린 CMO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여타 바이오주들이 신약개발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과는 매우 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향후 기대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럼 실질적인 수익구조나 사업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자료는 2019년 사업보고서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크게 세 가지 사업분야로 볼 수 있습니다.

 * CMO: 바이오의약품 위탁생산

 * CDO: 세포주, 공정, 제형 분석법 등 세포주-초기 임상까지의 개발 서비스 제공

 * CRO: 바이오 안전 평가 등 글로벌 규제기관으로부터의 제조승인 취득 지원 서비스

 

 이 중 CMO의 비중이 92.4%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삼성바이오에피스와 아키젠바이오텍 등 바이오 의약품 자회사에서 바이오시밀러 개발 및 상업화를 진행 중이라고 하네요.

 

 

 CMO가 메인 사업이다 보니 플랜트 규모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현재 삼성바이오로직스 생산 Capa.는 글로벌 1위로 등극했고, 4공장까지 증설한다고 하니 앞으로가 기대될 수 밖에 없는 기업인것 같습니다.

 

 

 

 

■ 삼성바이오로직스 투자 포인트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단순히 바이오주 겠거니 생각하고 기업 정리를 시작하였는데, 조사하면 할수록 눈이 가는 기업인 것 같습니다.

 현재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가 떨어진 상태지만, 9/24 당시 목표주가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목표 주가는 957,500원으로 100만원 가까이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바이오 산업의 성장성과 삼성바이오로직스 4공장 증설 등 호재가 많다보니 긍정적으로 잡혀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간단하게 계산하는 영업이익 X 멀티플 = 시가총액으로 보자면 약 3,000억 X 100 (멀티플)을 하더라도 시가총액은 30가 됩니다. 현재 시가총액이 45조인데, 바이오주 특성상 적정주가 감잡기가 힘든 것 같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에서 투자 포인트는 두 가지로 생각했습니다.

1. 영업이익의 꾸준한 개선이 이뤄질 것인가?

2. 바이오의약품 생산의 절대 강자가 될 수 있을 것인가? 입니다.

 

1. 영업이익의 꾸준한 개선이 이뤄질 것인가?

 

 바이오의약품의 성장과 함께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실적은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래는 키움증권에서 발췌한 리포트입니다.

 

 

 결국에 CMO에서 1위를 꾸준히 유지하며, 성장하는 바이오의약품 시장의 강자가 돼야 합니다. 

 현재 바이오의약품 시장의 성장률은 연평균 9%로 아주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바이오시밀러의 경우 대형 특허들이 만료되는 시점이 오며 기대감을 주고 있기도 하죠.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업보고서에 나온 가동률입니다.

 생산능력에 더해 성장하는 바이오의약품 시장에서 가동률이 올라간다면 실적 개선은 가능해 보입니다.

 과연 생산 Capa.에 맞게 향후 5년 내 실적이 크게 증가할지 기대가 됩니다.

 

2. 바이오의약품 생산의 절대 강자가 될 수 있을 것인가?

 

 삼성바이오로직스 기업을 정리하다 보니 초반부에 언급한 것처럼 반도체 산업이 오버랩되는 것 같습니다.

 특히 반도체를 생산하기 위한 파운드리 사업 같이 바이오의약품 제조 역시 굉장히 많은 자본과 기술이 투입돼야 합니다. 아무래도 뜨는 사업이라고 한다면 많은 기업들이 눈독 들이고, 치킨게임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여기서! 삼성이 아주 잘하는 부분이죠.

 수많은 반도체 회사들이 망하고 지금 전 세계 시총 2위까지 올랐습니다.

 바이오의약품 제조 CMO 역시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TSMC가 반도체 제조만으로 글로벌 시총 1위가 된 만큼, 삼성 바이오로직스는 CMO에 더해 바이오시밀러 신약개발 등의 시너지가 합쳐진다면 무서운 상승세를 보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현재 주가가 많이 올라가 있는 상태지만 과연 여기서 더 오를지 주시할만한 기업인 것 같습니다.

 

 투자에 참고가 되셨기를 바라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투자를 통한 이익과 손실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투자를 권하는 자료가 아니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